몇년 전부터 치아를 교정해야 하느냐 마느냐가 커다란 고민거리 였다. 그래서 몇달전까지만 해도 이 나이에 무슨 치아교정 그냥 생긴데로 살다가 가자. (T _ T) 였다. 그리고 지난주에 치과에 갔는데, 한국에서는 분명히 문제가 있는 치아를 영국 치과의사는 괜찮다고.. 그래서 온김에 치아 교정을 해야 하는가 물었더니, 이 상태로 두면 결국 두 치아를 잃을것 같다고.. 문제는 앞니, 그러니까 앞니 치아 두개를 잃으면.... 상상만 해도 견적이 나오지 않는다. 아.......이 인물에 이까지 없으면 아마 모든 사람들이 도망 갈것 같다. 그래서 가격을 물었더니 2500파운드에서 부터 시작 할것 같다고. 그리고 단지 교정전문 치과 의사를 만나는 가격만 100파운드 우리나라돈 20만원.. 나이가 많아서 많이 아프고, 기간도 길게 걸릴것 같다고... 그래서 다시 한번 생긴데로 살자라고 결심..
그날 저녁 신랑에게 이야기를 했다. 치아를 교정하고 싶은데...... 신랑왈...어떻게 알았어, 다음주면 카드빚 다 갚는데... 어쩔수 없잖아 그냥 카드로 결제하고 시작해... 그래 지난 화요일에 컨셜테이션 약속을 잡았다. 그러니까 돌아오는 금요일에 가서 엑스레이 찍고 치아 틀을 짜고, 교정을 할수 있는지, 기간을 얼마나 걸리는지 비용을 얼마나 들지를 상담하는 것이다...이 가격이 20만원 예약할때 얼마나 비용이 들지 물었더니 사람마다 다 달라서 이야기를 해줄수가 없다고 적게는 1800파운드 많게는 6000파운드(3백6십에서 천2백만원). 아직 결정 하지는 않았다. 교정을 꼭 할지 하지 않을지.. 그냥 우선 견적내기 약속만.....
한국 나와서 살 계획이 있다면 그때 와서 시작하면 안 되나... 기간이 오래 걸리니 여기 한 두달 있을 때 할 수도 없구... 진짜 고민되겠다. 비교하지는 않았지만 우리 아빠두 아래 앞니가 울퉁 불퉁하신데... 하실 생각은 안하시고 사신 것 같아. 요즘엔 노쇠하셔서 천천히 씹으시지만 아랫니 때문에 고생은 안 하신 것 같아.